https://tdgall.com/342150966
view 1281
2024.05.05 18:51

회원만 볼 수 있는 글입니다.

2024.05.05 18:51
ㅇㅇ
작가한테 물어보면 대부분 안된다고 할걸? 되는 장르가 있는 걸 찾는 게 빠를듯 뭐 있다고는 하던데
[Code: 292c]
2024.05.05 18:53
ㅇㅇ
모바일
묵향 말고 빡세게 2차 유료 금지한 곳이 있던가?
[Code: 65d4]
2024.05.05 18:57
ㅇㅇ
걍 싹다 수익 없는 공구나 나눔만 가능하다고 말함 예전에 채팔이는 난리났어서 그것마저도 금지했던 적이 있고 (풀렸다는 말이 있는데 지금은 모르겠음)
[Code: 292c]
2024.05.05 18:55
ㅇㅇ
모바일
[작성자가 삭제한 댓글입니다.]
[Code: 2e8c]
2024.05.05 18:55
ㅇㅇ
모바일
그런듯? 나곰도 자세히는 모르고 예전에는 굿즈로도 수익 조금만 내도 지랄했던 기억나서 말해봄
[Code: 69ae]
2024.05.05 19:00
ㅇㅇ
모바일
그냥 암묵적 허용된 것 같음 작가한테 물어보면 안 된다고 하겠지
[Code: 3534]
2024.05.05 19:02
ㅇㅇ
암묵적으로 봐주는게 아니라 작가가 모를 확률도 큼 1벨은 '작가피셜' 대부분 수익 금지임 2차가 묵향만큼 큰데가 얼마 없으니까 공유 안 돼서 모르는거지 예전에 인형 공구 관심있어서 찾아 봤는데 물어보는(나 말고 다른 사람들 포함) 작가들마다 금지때림
[Code: 9093]
2024.05.05 19:05
ㅇㅇ
모바일
아마 대부분은 작가가 모를거임
[Code: 2565]
2024.05.05 19:19
ㅇㅇ
모바일
몰라서 제재를 안하는거지 알면 대부분 안된다고 함
[Code: 10f8]
2024.05.05 19:24
ㅇㅇ
모바일
아니 대놓고 금지한 건 중벨임 국내 1차 벨소에선 굿즈 내고 2차 연성 온리전하고 팬북내고 할 거 다하고 출판사 입장에선 솔직히 문의 들어가니까 안된다고(법적으론 안되긴 함) 하는 거지 딱히 신경 안 씀 그거 막아봐야 굿즈 내고 2차 창작하는 열성팬들만 위축되는데 출판사가 왜 그러겠음 1차벨소 출판사에 문의 넣는 놈들도 전부 중벨 금지 영향받아서 그런 거라 욕 ㅈㄴ 처먹잖음 작가 개개인따라 싫어하는 작가는 있을 수 있지만...
[Code: 86a9]
2024.05.05 19:59
ㅇㅇ
아니 작가가 금지시켰다니까 출이 왜나옴 판무이야기하나본데 1벨에서는 작가하고 존나 가까워서 채팔이 같은 경우 빼고는(여긴 나눔까지 금지시켰던 적있음) 싹다 dm으로 직접 물어봤고 dm에서 허락한 부분 짤로 본거임
왜 궁예를 해서 작가가 금지를 했지만 사실은 가능함 이러는데? 1벨 작가들 비상업적이고 수익성 있지 않으면 공구나 나눔 등 가능이 플릿임
[Code: 9093]
2024.05.05 19:59
ㅇㅇ
플릿 -> 템플릿
[Code: 9093]
2024.05.05 20:00
ㅇㅇ
내가 물어본거 아니라고 찾아봤을 때 어디까지 허락했는지 dm짤로 다 모아놓음 사람들이
[Code: 11dc]
2024.05.05 20:06
ㅇㅇ
모바일
그 1차벨 작가가 누군데ㅋㅋㅋㅋㅋㅋ 1차 벨 작가 전부 다 확인함? 그리고 작품 저작권 관련해선 작가 출판사 같이 가니 당연히 출판사에 문의하지 그리고 작가도 출판사랑 같이 가니 당연히 안 된다고 하는거고 그리고 그렇게 안 된다고 답한 작가들 중 진짜로 수익나는 거 직접적으로 나서 막은 작가는 얼마나 됨? 팬들이 우르르 달려와 처패고 나댄게 대부분이지 그렇게치면 생카도 내면 안됨 남는게 없는 것뿐 어쨌든 수익활동임 공구도 말이 공구지 상업활동이니 당연히 안 됨 공구는 ㄱㅊ 생카는 ㄱㅊ 이거 자체가 그냥 모순임 어차피 비공굿즈나오는 순간 그 ip로 누군가는 상업적 이익을 얻는건데
[Code: 4385]
2024.05.05 20:08
ㅇㅇ
그럼 묵향은 직접적으로 한국 막아서 금지시키는 거임? 묵향 말만 묵향말이고 출이랑 한국작가는 안된다고 하면 실제로는 됨? 이거냐고
[Code: 11dc]
2024.05.05 20:14
ㅇㅇ
모바일
그러니까 그 꼴부터 웃긴 거라고ㅋㅋㅋㅋㅋ 묵향작 중국에서 비공굿즈 ㅈㄴ 넘쳐나고 심지어 팬이 아닌 개인 사업자가 불법으로 낸 굿즈도 쏟아짐 묵향 작의 ip 파워가 너무 강해지니 그렇게 된 거임 그 후 묵향이 대놓고 웨이보에서 정확히 이건 하지 마라 저건 하지마라 정리했고 그 금지 항목이 국내 1차벨판에 그대로 들어온 것뿐이라고 마도조사가 1차벨 인구수 비율 ㅈㄴ 차지했던 시기에 그 규칙이 통용되는 것처럼 구는 놈들 많았고 그게 지금까지 온 건데 솔직히 애니, 만화에 적용해 보면 다 헛소리인 거 알지 않음? 나도 2차 연성으로 수익 내고 포타팔이 하는 거 ㅈㄴ 싫어하고 극혐해 근데 작가 들이밀면서 하지 말라고 난리 치는 거 그냥 1차벨소 팬들 패악질이 시작이고 서브컬쳐판 전체로 통틀어 보면 모순적이고 유난이라는 거임
[Code: 4385]
2024.05.05 20:20
ㅇㅇ
그럼 알음알음 한다고 해도 공식적으로는 다 금지가 맞긴함 이라고 말해야지 뭔 궁예를해서 한벨 출판사와 작가는 이렇지만 사실은 됨! (근데 중벨은 중벨 작가 말을 무조건을 따라야함 실제로 해도 된다는 궁예는 안됨) 이러고있음 뭔차이야 둘다 팬덤이 얼마나 단속하냐의 차이만 있구만ㅋㅋㅋㅋㅋ
니 말대로만 중벨이든 한벨이든 모두 대놓고 공식적으로 금지라는 거잖아ㅋㅋㅋ

서브 컬쳐판 전체로 통틀어 보면 모순적이고 유난이라고 하는 건 니 생각인데 공식으로 싹 밝혔는데 사실은 됨이라고 궁예끼는걸 하지 말라고 누군지 말하라고 해서 채팔이 말해줬는데도 갑자기 말돌리고ㅋㅋㅋ 뭐 어쩌라는거임 섭컬 전체로 통틀어 봐서 모순적인게 아니라 원래 일본 만화 파서 저작자와 고소가 멀었는데 이제 가까워지니까 잘지키게 되는거겠지ㅋㅋㅋ 일본은 뭐 동인지 전자출판 자제하는게 저작권 의식이 투철해서겠냐? 걍 고소가 가까우니까지
[Code: 11dc]
2024.05.05 20:08
ㅇㅇ
그리고 채팔이 안된다고 해서 공구 싹 죽었던거 말했는데 이건 왜 무시함?
[Code: 11dc]
2024.05.05 20:17
ㅇㅇ
모바일
채팔이가 그러든가 말든가 뭔 상관임ㅋㅋㅋㅋㅋㅋㅋ? 아니 진짜 뭔 상관임? 어차피 1차벨판 이야기잖아 채팔이는 싫은 가보지 2차 수익 생기면 단속할 건가 보지 근데 그걸 1차벨판에 일괄 적용하지 말라고
[Code: 4385]
2024.05.05 20:21
ㅇㅇ
뭐라는거야 니가 말해달라고 해서 대표작가 말해줬고 대부분 금지라고(이걸 오늘 이 반박을 위해서 어떻게 외우고다님? ㅅㅂㅋㅋ)ㅋㅋㅋㅋ
말해줬더니 채팔이 어쩌라고~ ㅇㅈㄹ
[Code: 11dc]
2024.05.05 20:24
ㅇㅇ
얘는 진심 저작권자가 하지 말라고 해도 계속 내로남불 해도 된다고 지랄임ㅋㅋㅋ 아니 내가 일본만화 한국만화 판무 싹다 금지라고 말했나 1벨 장르 문화만 이야기하는건데 뭐 어쩌라는거임?
저작권이 작가 맘이니까 내로남불이지 드래곤 라자 작가는 자기 소설 2차 소설 공모해서 책도 내줬다ㅋㅋㅋㅋㅋㅋㅋ
[Code: 11dc]
2024.05.05 20:51
ㅇㅇ
모바일
니는 뭐가 문제임? 내 댓을 어떻게 읽어야 그렇게 읽음? 1차벨 저작권자가 처음부터 나서서 수익 내지 말라고 한적이 없었고 그거 자체가 중벨 국내팬덤이 처나대면서 묵향룰을 국내에도 적용시키려고 문의하고 닥달해서 답변 받은 결과라는 거잖음ㅋ 1벨 작가'들'이라길래 물어봤는데 뜬금없이 채팔이 운운임 지가 질문 이해 못해서 헛소리해놓고 호통치노 일본작은 거리가 멀어서 ㅇㅈㄹ 그럼 니말대로 판무는 어쩔건디? 판무는 판이 커서 1차 벨과는 다르다고하게? 벨판에서 생카, 비공굿즈, 온리전, 2차회지 판매 없었던 것도 아니고 그 과정에서 개최자, 공구주 수익이 0원이든 마이너스든 이미 다른 사람 작품의 상업적 이용이라고 그걸 그냥 수익이 나지 않는 범위라는 말로 무마하는 거라니까? 일본도 픽시브 구독제며 뭐며 온라인 상업활동 넘쳐남 공식적인 답은 니 말대로 당연히 금지지 그럼 저작권 가진 사람들이 다 쓰세요~ 하겠냐 법적으로 안된다고 분명 써놨는데 어디서 버튼 눌린거임 뭐 말장난하는 것도 아니고
[Code: 4385]
2024.05.05 21:40
ㅇㅇ
그래ㅋㅋㅋ 니 입으로 '1차벨소 팬들 패악질이 시작'이라고 할만큼 1차벨은 1차벨 작가들이 '직접' 수익 내지말라고 말한 다음에 1차벨 전반적으로 수익이 나지 않는 범위에서 적당히 수익 안내는게(안내는척이라도하는 게) 문화가 잡힌 거라고
판무하고 다르게 1벨에서 문화가 따로 잡힌 것만봐도 작가 대응이나 반응이 아예 다르다니까? 같으면 판무하고 똑같이 했겠지
판무가 니가 말하는 암묵적 허락이 있는 곳이고 1벨은 없는 곳이라고ㅋㅋㅋㅋ 그래서 1차벨은 알아서 수익내지 않는 문화로 자리잡혔는데(그게 눈가리고 아웅일지언정) 왜 수익을 당연히 내도 된다고 내로남불이라고 말하는데? 다들 그렇게 알고 있고 안내려고 하는데? 작가가 허락한 부분이 딱 거기까지라니까?
판무하고 다르게 작가하고 존나 가까워서 가이드라인이 다 나와있다고요

드라에서 2차 모아서 책내줘서 인세 받게 해줬다고 모든 다른 동인지 책 출판이 풀린게 아니라니까?
[Code: 250e]
2024.05.05 21:40
ㅇㅇ
처음부터 나섰으면 다들 떡 줄생각도 없는데 서칭하면서 음흉하게 2차 감시한다는 말이나 나왔겠지 묵향도 자기가 공지 건 것만 보이는거지 걔도 계속 문의 들어가서 나중에 공지 때린거면 중국팬들이 극성이라 처나대면서 문의하고 닥달해서 결국 금지시켰다고 할거잖아
아~ 사실 묵향 수익뿐만 아니라 리버스, 타컵 금지에 그렇게 말한 사람들 많이 봤긴함ㅋㅋㅋㅋ 팬들이 극성이라 묵향이 어쩔수 없이 금지시켰다고

일본 픽시브 구독제는 작가 후원이 기때문에 오히려 블랙 화이트 따지자면 합법이고요(포스타입 구독제제가 합법에 속함) 오히려 작품하나를 파는게 불법에 속해서 아예 범위가 달라요 일본도 동인지 자체를 파는건 저작권자에게 수익가게 합의 보는 경우도 많고 보통 진한 남성향 장르에서나 그러는 데다가 가격도 엄청 낮게 책정하고 여성향에서는 전반적으로 블랙취급해서 거의 안한다고ㅋㅋㅋㅋ 진심으로 많다고 생각하는 건 아니지?
[Code: 250e]
2024.05.05 21:44
ㅇㅇ
밑에도 패션이나 미필고 또 나왔네ㅋㅋㅋㅋ 또 뭐 어쩌라고 이번엔 3명이냐 더 없냐 이럴거임?
이 3명 이야기해도 또 다른작가 내놓으라고 할거고
1차벨은 작가들이랑 트위터로 엄청 밀접해서 작가들이 다 보고 있어서 안되는 거라고 해도~ 다른장르는 다 된다고 할거고
묵향은 자기가 공지해서 상황이 다르다고 할거고 (이것도 중국팬 개극성인건 패스)

솔직히 끝없을거 알긴함ㅋㅋㅋ
[Code: 250e]
2024.05.05 21:50
ㅇㅇ
모바일
드라에서 2차 모아서 책내줘서 인세 받게 해줬다고 모든 다른 동인지 책 출판이 풀린게 아니라니까
이거 의미를 이해못한거 같은데 작가가 상업적 이용을 거기까지 허락을 했으면 해도 되는거고 나머지는 안되는거임

무조건 풀고 안풀고가 아니라고.... 작가가 풀수 있는 범위를 정할수 있다고... 내로남불이어서기 아니라 그냥 그게 작가 권한이라고....ㅋㅋㅋㅋㅋ 아오 진심 저작권에 대한 이해가 하나도 없음
[Code: 250e]
2024.05.06 01:42
ㅇㅇ
모바일
와 시발... 니는 진짜 최고의 빡대가리다 병신아... 니 말 자체가 벨판에서 단속하고 다니는 새끼들이 얼마나 병신짓하고 다니는 건지 다 설명해주는데 그걸 모르겠음? 니가 말하는 벨판의 가이드라인이 다 서브컬쳐판에서 듣도보도 못한 판죽이는 개병신라인이라고 그리고 픽시브 구독제가 작가 후원이라 합법이라니 할 말을 잃었다 포타도 2차 창작으로 구독제하고 후원받는 놈들 널렸는데 그것도 합법이라고 해라 그럼 중국판도 모르고 일본 애니만화 동인판도 잘 모르고 웹소판도 모르고 제대로 아는 게 없으면서 아는척은 아는척대로 조지게 하고 역대급이노... 걍 수익내는 2차 볼 때마다 모든 벨작, 출판사에 달려가서 신고해 네 조치 취하겠습니다...하고 병신취급이나 할듯
[Code: ba08]
2024.05.05 20:55
ㅇㅇ
모바일
1차벨은 작가와 독자가 진짜 가까워서 웬만한 팬 붙는 작품들은 작가가 가이드라인 얘기해줌 예를 들면 패션이나 미필고 이런건 금지때렸음 1차벨 공구 참여해봤으면 알겠지만 몇백원 단위임 굿즈 제작값만 받을걸 생각보다 수익나는거 빡세게 잡음
[Code: 7ba7]
2024.05.05 20:59
ㅇㅇ
모바일
그거 자체가 의미없다는 거임 비공굿즈 공구 자체가 저작권 침해고 ip의 상업적 이용이라 공구주가 수익을 못 얻는다 해도 어찌 됐든 그 작품으로 누군가는 수익을 얻는 거임 그리고 위에서 말했다시피 1차벨 이북시장 진출하고 2차 관련 단속하기 시작한 건 중벨팬덤 영향이 ㅈㄴㅈㄴ 큼
[Code: 4385]
2024.05.05 21:10
ㅇㅇ
모바일
뭔말하는지 이해함 사실 이미 가이드라인 나온 작가는 어쩔 수 없음 작가 입에서 오피셜로 나온 거니까 그래도 요즘 보면 수익창출 빡세게 잡는 느낌은 없던데 걍 알아서 2차 파면 된다는 뜻 맞음?
[Code: 04bb]